박찬욱 '어쩔수가 없다' 개봉 첫날 33만명 관람…'파묘''서울의 봄' 등 제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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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가 개봉 첫날 33만 명이 넘는 관객을 불러 모았다. 단숨에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기분 좋은 흥행 스타트를 끊었다. 이탈리아 베네치아부터 부산까지 글로벌 영화제에서 입소문이 난 데다, 정부의 영화 할인권 배포 사업이라는 호재를 만난 덕이다. 극장가 대목인 추석 연휴까지 앞두고 있어 모처럼 영화시장 전반에 활기가 돌 것이란 기대감도 커진다. 다만 시너지를 낼 만한 경쟁작이 부재하고 호평과 혹평이 공존하는 엇갈리는 관객 평가는 아킬레스건이다. 2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어쩔수가없다’는 전날 33만1525명이 관람했다. 총 264억4000만 원의 입장권 매출액을 올리며 전날 상영된 영화 중 61.3%의 점유율로 박스오피스를 점령했다. 이날 정오 기준 예매율이 42.3%(예매관객 수 21만여 명)로 2위 ‘체인소 맨:레제편’(18.4%)과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만큼, 당분간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제로 이름값 높이고, 할인권으로 실속 챙겨
‘어쩔수가없다’는 봉준호 감독의 ‘미키17’과 함께 올해 극장가를 달굴 대작으로 일찌감치 주목받았다. 화제성만 놓고 보면 ‘미키17’을 앞섰다. 지난달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제82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받아 월드프리미어(세계 첫 공개)로 공개되며 해외 평단의 호평을 받으면서다. 황금사자상 수상은 불발됐지만 이어진 ‘제50회 토론토 국제영화제’에서 국제 관객상을 받았고, 지난 17일부터 열리는 ‘제30회 부산 국제영화제’에선 영화제 얼굴인 개막작에 선정됐다. 국내외 영화제 무대를 돌며 높인 이름값이 개봉 첫날 관객몰이로 이어진 것이다. 정부의 영화관 할인권 배포 사업이 흥행의 직접적인 날개를 달아줬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7월 말부터 추가경정예산 271억 원을 들여 영화 할인권 450만 장을 배포했다. 1차 집행 후 남은 잔여분 188만 장을 지난 8일부터 재배포했는데, ‘어쩔수가없다’에 수요가 집중됐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이 영화의 예매율을 지난 8일 할인권 배포와 함께 급격히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영화 개봉일인 전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할인까지 중복 적용해 1000원에 영화를 볼 수 있어 관객들이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제 막 개봉한 만큼 속단하긴 이르지만 초반 흥행 레이스가 나쁘지 않다는 게 영화계의 반응이다. ‘천만 영화’에 이름을 올린 지난해 최고 흥행작 ‘파묘’(33만 118명)와 2023년 최다 관객을 불러 모은 ‘서울의 봄’(20만 3813명)을 넘어서는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단 점에서다. 박찬욱 감독 최고 흥행작인 ‘아가씨’(29만 24명)나 ‘친절한 금자씨’(27만 9413명)의 개봉 첫날 기록도 가뿐히 넘겼다. 한 극장 관계자는 “부산국제영화제로 모처럼 영화 관람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다음 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명절 대목을 노려볼 수 있다”고 말했다. …
